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르크스 경제학에서 생산규모의 확대와 분업

by 철화신 2023. 8. 2.

생산 규모의 확대와 공간의 효율적 사용

협업하게 되면 생산 규모가 확대되어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협업은 한편으로는 작업을 넓은 공간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데, 어떤 노동 과정에서는 노동 대상의 물리적 구조 그 자체가 벌써 협업을 요구한다. 예컨대 배수 공사, 제방 공사, 관개 공사, 운하 건설,도로 건설, 철도 부설 등에서 그렇다.

다른 한편, 협업은 생산 규모를 확대하면서도 생산의 공간적 영역을 상대적으로 축소할 수 있다. 이처럼 생산 규모의 확대와 동시에 노동의 공간적 범위의 축소는 큰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한다.(1권348/445)

협업을 통해 생산 규모가 커지면 많은 노동자가 넓은 공간에서 동시에 작업을 진행할 수도 있고, 다른 한편으로 일정한 작업공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이처럼 협업은 생산 규모를 확대하면서 이와 동시에 노동의 공간적 범위를 축소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작업에 소비되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그래서 생산성의 향상에 기여하게 된다.

노동 생산성 및 상대적 잉여가치의 증대

협업을 통해 얻게 되는 이러한 효과들로 인해서 노동 생산성이 향상되고 이에 따라 상대적 잉여가치도 증가하게 된다.

결합한 노동일은 그것과 동일한 크기의 개별 노동일의 합계에 비해 더 많은 양의 사용가치를 생산하며, 따라서 주어진 유용 효과의 생산에 필요한 노동 시간을 감소시킨다.(1권348/445)

‘결합한 노동일’ 즉 협업에 투입된 노동 시간은 생산성이 높기 때문에 같은 크기의 개별 노동일에 비해서 더 많은 사용가치를 생산해 낸다. 그리고 이러한 효율적인 생산은 필요 노동 시간을 감소시킴으로써 상대적 잉여가치를 증가시킨다. 협업은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새로운 집단적 힘의 창출, 생산 규모의 확대와 작업 공간의 효율적 사용, 많은 노동력의 집중적 가동, 개인의 경쟁심 자극, 생산 수단의 공동 사용으로 인한 절약 등을 통해서 노동 생산성을 향상하게 시킬 수 있으며, 이것은 상대적 잉여가치의 원천이 된다.

상대적 잉여가치는 노동 생산성에 정비례한다. 그것은 노동 생산성의 증가에 따라 증가하며, 그 저하에 따라 저하한다. […] 그러므로 상품을 값싸게 하기 위해 그리고 그렇게 함으로써 노동자 자체를 값싸게하기 위해, 노동 생산성을 증가시키려는 것은 자본의 내재적 충동이며끊임없는 경향이다.(1권338/432)

상대적 잉여가치는 노동 생산성과 비례 관계에 있다. 따라서자본가는 더 많은 상대적 잉여가치를 얻기 위해서 새로운 생산방식을 도입하여 끊임없이 노동 생산성을 증가시키려고 한다. 이러한 자본가의 욕구는 노동자들의 노동 시간을 단축시키려는 목적에서가 아니라 상품 생산에 필요한 노동 시간을 단축하여 더많은 잉여가치를 얻기 위한 것이다. 이것은 노동자가 하루의 노동 시간 중에서 자본가에게 무상으로 제공하는 노동 시간을 늘리는 것과 같다.

매뉴팩처(공장제 수공업): 분업에 의거한 협업

단순 협업의 형태가 더 발달하게 되면 이것은 ‘분업에 의거한협업’으로 전환하게 된다. 마르크스는 분업에 의거한 협업 형태를전형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매뉴팩처, 즉 공장제 수공업이라고 하면서 이에 대한 분석 작업을 시도한다.

‘매뉴팩처’ 개념

마르크스는 매뉴팩처의 생산 방식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분업에 의거한 협업은 매뉴팩처(Manufaktur)에서 그 전형적인 형태를 취한다. 그리고 그것은 자본주의적 생산 과정의 하나의 특징적인형태로서 대략 16세기 중엽에서 18세기의 마지막 1/3에 이르는 진정한 매뉴팩처 시대를 통해 지배적이었다.(1권356/455)

‘매뉴팩처'(Manufaktur)는 분업에 의거한 협업을 바탕으로 수작업으로 상품을 생산하는 ‘공장제 수공업’이다. 매뉴팩처는 생산 과정에서 기술적 분업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는 ‘단순 협업’과 다르며, 본격적으로 기계를 도입한 것이 아니라 아직도 수작업 의존한다는 점에서는 ‘기계제 대공업’과도 다르다. 분업에 의거한 협업의한 형태로서 매뉴팩처는 단순 협업에서 기계제 대공업으로 이행해가는 중간 단계이다. 자본가는 매뉴팩처를 통해 대량의 상품을 효율적으로 생산함으로써 상대적 잉여가치를 크게 증가시켰다.

매뉴팩처의 발생 과정

마르크스는 매뉴팩처의 기원을 분석하면서, 매뉴팩처가 두 가지 방식을 통해 형성되었다고 말한다. 하나는 다양한 독립적 수공업자들이 결합하는 방식이며, 다른 하나는 같은 종류의 독립적 수공업자들이 결합하여 협업을 하는 방식이다.

다양한 독립적 수공업자들의 결합 방식

매뉴팩처는 다양한 독립적 수공업자들이 하나의 작업장에 모여 일을 하는 방식으로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매뉴팩처는 두 가지 방식으로 발생한다. (1) 어떤 하나의 생산물이 완성되기까지는 이들의 손을 통과하지 않으면 안 되는, 여러 종류의 독립적 수공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이 동일한 자본가의 통제 하에 하나의 작업장으로 모이는 경우.(1권356/455)

매뉴팩처가 형성되는 방식들 중의 하나는, 다양한 물건을 생산하는 독립적 수공업자들이 동일한 작업장에 모여서 협업을 할 경우이다. 예를 들어 마차는 수레바퀴 제조공, 마구 제조공, 재봉공, 가구공 등 수많은 독립 수공업자들이 각자의 작업장에서 만든 물건을 결합시킨 것인데, 매뉴팩처에서는 이들이 하나의 작업장에 모여 자본가의 통제를 받으면서 마차를 제조하게 된다. 즉 다양한 독립적 수공업자들이 분업에 의거한 협업을 통해서 상품을 생산하게 된 것이다.

나중에는 이러한 분업이 더욱 세분화되어 마차의 생산 과정에서 각 부분이 특정 노동자의 전문 기능에 맡겨지게 된다. 이러한 매뉴팩처 생산 방식은 직물을 비롯한 여러 산업 분야로 확산되면서 보편적인 생산 방식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