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르크스 경제학에서 생산방식의 발달

by 철화신 2023. 8. 2.

생산 방식의 발달 형태

상대적 잉여가치를 증식시키기 위한 생산 방법이 발달하면서 협업, 공장제 수공업(매뉴팩처), 기계제 대공업 등이 순차적으로 등장하였다.

협업

노동 생산성을 향상하게 시키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노동 방식은 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마르크스는 ‘협업’ 개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하나의 동일한 생산 과정에, 또는 서로 다르지만 상호 관련되는 생산과정에 많은 사람이 계획적으로 함께 협력해 일하는 노동 형태를 협업(Kooperation)이라고 한다.

‘협업’(協業, Kooperation, cooperation)이란 물건을 만드는 동일한 생산 과정이나 연관된 생산 과정에서 다수의 사람이 계획적으로 협력하여 노동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러한 협업에는 ‘단순협업’과 ‘분업에 의한 협업’이 있다. ‘단순 협업’은 생산 과정에서 기술적 분업이 없이 단순한 협력의 형태로 작업을 한다. 예를 들면 무거운 짐을 들어 올릴 때 여러 사람이 힘을 합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그리고 이보다 더 발달한 형태인 ‘분업에 의한 협업’은 작업 과정을 기술적으로 분할하여 노동자들에게 서로 다른 작업을 분담시킨다.

자본주의적 생산의 출발로서 협업

마르크스는 노동자를 동시적으로 고용하는 형태의 협업은 자본주의적 생산 방식의 출발점이 된다고 말한다.

자본주의적 생산은 개별 자본이 다수의 노동자를 동시에 고용하고, 따라서 노동 과정이 대규모로 수행되어 대량의 생산물을 공급하게 되는 그때부터 비로소 실제로 시작된다. 많은 노동자가 같은 시간에, 같은 장소에서(또는 같은 노동의 장에서), 같은 종류의 상품을 생산하기 위해, 같은 자본가의 지휘 밑에서 함께 일한다는 것은 역사적으로나 개념적으로나 자본주의적 생산을 출발점을 이룬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협업의 초기 형태’는 개별 자본가가 동일한 작업장에 다수의 노동자를 동시에 고용하여 대량으로 상품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등장한다. 이것은 동일한 작업을 하는 다수의

노동자를 대규모로 모아 놓은 것에 불과하지만 여기에도 새로운 변화의 측면이 있다. 개별 노동자들 사이의 노동의 차이가 평균화되며, 건물이나 창고, 기구 등과 같은 생산 수단의 일부를 공동으로 사용함으로써 생산 수단이 절약된다. 이에 따라 자본가는 상품을 저렴하게 생산하여 상대적 잉여가치를 더 많이 확보할 수 있다.

협업에서 자본가의 지휘와 통제 역할

협업이 자본주의적 생산 방식으로 정착하게 되면, 자본가는 협업을 지휘하고 통제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지휘와 감독과 조절의 기능은 자본의 지배 아래에 있는 노동이 협업방식으로 되자마자 자본의 하나의 기능으로 된다. 자본의 독자적인 기능으로서 지휘의 기능은 자기 자신의 특수한 성격을 획득하게 된다. […] 자본가에 의한 통제는 사회적 노동 과정의 성질로부터 유래하는 하나의 특수 기능일 뿐 아니라, 그와 동시에 이 사회적 노동 과정을 착취하는 기능이다.

자본가는 대규모의 협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지휘와 관리의 역할을 맡게 된다.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처럼, 대규모의 협업에서도 많은 시설과 노동력을 관리하기 위한 지휘자가 필요하다. 특히 협업에 참여하는 노동자의 수가 증가하면 이들의 반항도 증대하므로 이를 억누르기 위한 통제도 강화된다. 그런데 이러한 지휘나 통제는 효율적인 생산을 위한 사회적 노동 과정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노동력을 최대로 착취하여 잉여가치를 늘리려는 자본의 가치 증식 과정이기도 하다.

물론 협업의 규모가 아주 커지게 되면, 자본가는 이러한 지휘와 관리의 역할을 중간 관리자에게 넘기게 된다. 군대에서 중간

관리자로서 장교와 부사관이 그런 역할을 하듯이, 협업에서도 감독자나 지배인이 그런 역할을 하게 된다.

협업의 효과

마르크스는 협업을 통해서 새로운 집단적 힘이 창출되고, 생산 규모의 확대로 인해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노동 생산성이 향상되고 그 결과 상대적 잉여가치도 증가한다고 본다.

새로운 집단적 힘의 창출

우선 협업은 개별적 힘을 넘어서는 새로운 집단적 힘을 산출하는 효과를 낳음으로써 생산성의 향상에 기여한다.

개별 노동자들의 기계적인 힘의 총계는, 많은 사람이 동시에 동일한 불가분의 작업에 참여할 때 예를 들면 무거운 짐을 들어올리거나윈치를 돌리거나 장애물을 제거할 때 발휘하는 사회적 역량과는 본질적으로 구분된다. 이 경우에 결합 노동의 성과는 고립된 개별 노동에 의해서는 결코 달성될 수 없거나 또는 훨씬 더 많은 시간이 든다.

이처럼 협업에 의해 개인의 생산력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하나의 새로운 생산력, 즉 집단적 힘(Massenkraft)이 창조되는 것이다.

협업의 과정에서는 고립적인 노동자들이 개별적으로 발휘하는 힘의 합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하는 사회적인 집단적 힘(Massenkraft)이 창출된다. 예를 들면 개별적으로는 무거운 짐을 들어 올릴 수 없지만 협업을 통해서는 새로운 집단적 힘을 통해 무거운 짐을 들어 올릴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생산적 노동에서는 단순한 사회적 접촉만으로도 경쟁심이나 혈기가 자극되어 작업 능률이 증가한다. 협업은 개인의 생산력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또한 개별적인 힘을 넘어서는 새로운 집단적 힘을 창출하여 노동 생산성을 증가시킨다.